컴퓨터가 처음 사용시보다 느려졌다면 악성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 등에 노출되지 않았는지, 임시파일 등이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지 않은지 그리고 컴퓨터 부팅 시 시작프로그램이 많이 구동되지고 있지 않은지 등등 여러가지 요소를 확인해보아야합니다.



이들 중 시작프로그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윈도우10 이전의 버전들에서는 실행에서 msconfig를 입력하고 시스템구성에 들어가서 관리할 수 있어 어려움이 없었지만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및 추가는 시스템구성이 아닌 작업관리자에서 관리하도록 되어 있어 기존 사용자들이 혼동할 수 있습니다.


Window10 시작프로그램 관리 (추가 및 삭제) 방법을 알아보세요.



작업관리자는 단축키 Ctrl+Alt+Del를 눌러 실행하거나 시작(윈도우)메뉴에서 마우스 오른쪽키를 눌러 팝업창을 연뒤 작업관리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가 실행되면 하단의 자세히를 클릭해 메뉴를 엽니다.



프로세스/성능/앱기록/시작프로그램/사용자/세부정보/서비스 중 시작 프로그램 탭을 클릭하면 부팅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이 나열됩니다. 여기에서 불필요한 항목들은 마우스오른쪽키를 눌러 사용안함에 체크하거나 프로그램명을 클릭한 뒤 하단의 사용안함을 클릭해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작업관리자에서 아무리 찾아보아도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기능은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등록을 위해서는 해당 폴더에 추가하는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연뒤 Explorer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경로는 바로 시작프로그램 폴더의 위치입니다. 현재 이 폴더는 비어있지만 여기에 추가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아이콘을 끌어다 놓으면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등록이 완료됩니다.


저도 위 방법으로 시작프로그램 추가된 목록을 보니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항목들도 많아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삭제하고 매번 실행하기 불편했던 프로그램은 목록에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