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가 숨겨져 있거나 음원 저장 기능이 제공되지 않은 웹페이지 내의 음원을 PC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오디오북을 듣다가 가끔 한번씩 듣고싶은 내용이 있어 저장하면서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같이 많이 이용하는 동영상앱들의 음원을 저장하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방법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페이지의 소스보기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의 음원을 PC에 저장하기
▼ 마우스 우클릭해서 [페이지 소스보기]를 클릭합니다.
우클릭 또는 드래그 방지가 되어 있는 페이지는 간단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 html 소스 창이 열리면 [Ctrl+F] 키를 눌러 검색창에 [mp3]를 입력합니다. 음원에 따라 확장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swf, wma, wmv, flv 등으로 음원파일에 해당하는 소스를 검색합니다. 검색된 부분에서 [http://~.mp3] 까지 드래그해서 복사 [Ctrl+C] 합니다.
▼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를 실행해서 [파일]의 [URL열기]를 클릭합니다. 파일 탭이 보이지 않으면 [구성] > [레이아웃] > [메뉴모음표시]에 체크하면 메뉴모음 줄이 표시됩니다.
▼ [URL열기] 창에 앞서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Ctrl+v] 한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이제 웹 페이지 내에 있던 음원을 내 PC의 media player에서 재생할 수 있고 저장도 가능합니다. 저장할 때에는 [파일]의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하고 저장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인터넷 사이트내에서 들을 수만 있었던 음원을 저장해 보았습니다. 저장하려는 파일의 원본이 mp3 형태가 아닌 경우 저장된 파일을 mp3로 변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