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파일이나 여러 폴더를 하나의 파일로 묶기 위해 압축기능을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알집 등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안이 필요한 중요한 문서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zip 이나 rar 형식을 갖는 압축파일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때 프로그램을 이용해 비번풀기를 할 수 있습니다. tzip과 같은 다른 프로그램도 압축 비번풀기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오늘은 ARCHPR이라는 프로그램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알집 비밀번호 분실 시 암호 해제하기

지금부터 zip포맷의 암호를 찾는 ARCHPR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링크를 따라가면 해당 프로그램을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무료버전(free trial version)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ARCHPR 다운로드 바로가기

 

 

 

▼ 파일을 받은 뒤 설치를 시작합니다.

 

▼ 설치과정 또한 간단하니 마법사에 따라 쭉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과정 중 중간에 라이센스코드(lisence code)를 넣는 단계에서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바로 [Next]를 눌러 다음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ARCHPR 프로그램을 실행 한뒤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압축파일을 열어줍니다. 작업할 파일을 연뒤 [Brute-force range options] 부분에 예상되는 비밀번호 범위에 체크합니다. 

 

 

▼ 파일을 불러온 뒤 [Range] 탭에서 예상되는 비밀번호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대문자 A-Z, 소문자 a-z 또는 숫자, 특수문자, 빈공간 등 비밀번호에 포함되어있는 문자값의 범위를 지정해주면 암호풀기의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혹시 암호값의 범위를 전혀 모르는 경우에는 모두 체크를 해주세요.

 

▼ 다음 탭인 [Length]에서 비밀번호의 글자수를 범위를 지정하면 역시 암호해독의 작업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경우에는 충분히 길게 입력합니다.

 

▼ 위와 같이 예상되는 비밀번호 범위를 지정해주는 설정을 마친 후에는 [Start!] 버튼을 눌러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 작업이 완료되면 [password successfully recovered!]라고 암호가 성공적으로 풀렸다는 창이 열립니다. 이중 Password for this file 부분을 보면 파일에 걸려있던 기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은 무료버전이지만 대부분의 zip 파일의 암호 해독이 가능해 사용에 무리가 없는것 같습니다. 알집으로 압축한 파일 뿐만 아니라 다른 압축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압축파일들의 암호 찾기도 가능합니다. 알집 비밀번호 분실 시 암호 해제 방법이 궁금하셨다면 ARCHPR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